극한 & 꿀잼 웹사이트 ~~~ 미션시스템 ㅋ

최근 모 사이트나 루리웹뿐 아니라

 

커뮤니티 사이트에 대세가 바로 "미션" 진행이다

 

 

이것은 사이트를 이용하면서 우리가 컨텐츠를 작성하거나 댓글을 다는 등

 

수많은 행위에 대한 가치를 인정해주는 성취시스템으로 

 

게임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그 얻은 것들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고

 

단순히는 레벨업 정도의 개념으로도 재미를 줄 수 있다 ㅎ

 

 

근데 레벨이 높으면 뭐가 좋은가?

 

글쎄.. 몹이라도 잡을 수 있게 해줘야하는걸가?

 

 

리니지 게임을 예로 들면

 

게임 안에서 캐릭터가 성장하면서

 

길드에 들어가고 그 길드가 커지는 형태처럼

 

커뮤니티는 그렇다

 

 

이용자가 캐릭터이고 길드는 커뮤니티다

 

그 안에 우리가 격게 되는 모험은 컨텐츠 생성과 지식, 즐거움의 습득이고

 

 동시에 성취물이 존재하여 우리에게 더 큰 재미를 줄 수 있다

 

포인트와 같은 가상머니로 온라인게임처럼 성취를 주려면

 

 

기존에 못했던 것들에 대한 권한의 확대나 쪼렙부터 만렙스킬을 쓰지 못하는거처럼

 

고런식으로 단계적 성장에 대한 권한부여가 매력적일수 있다

 

너무 고지식하고 권위주의적인 커뮤니티는 언제나 망하게되어 있다

 

 

따분하기 때문이다 / 말하면 뭐가 어쩌니 지롤하는데 

 

누가 쉰소리라도 쉽게 툭툭 내뱉을 수 있겠다

 

더러워서 그냥 아랫물에 가서 노는거다 ㅋㅋ

 

 

사람이 너무 많은 생각을 하고 서로를 대하면

 

벽이 있기 마련이고 그게 좋은 사람들끼리 모여있게 된다

 

 

그러나 그렇지않은 커뮤도 많다 그리고 크다 

 

그게 현실이다

 

 

 

아무튼 시스템의 목적은 컨텐츠의 왕성한 생성이고

 

거기에 재미를 붙여서 성취와 동기부여를 통한

 

계속 된 채찍과 당근의 중독 메커니즘에 있다 ㅋ

 

 

이것을 블로그에도 탈장착 할 수 있게

 

플러그인으로 만들면 글 1개 쓰면 한개가 썼다

 

몇개 남았다 등등 스트레스를 받는 방식이 아닌

 

독려의 방식으로 플로그인을 개발하면 매우 유용할 것이다

 

 

왜 그런거 있자나 딱딱한 멘트말고 살살녹는 ㅋ npc 말투!!

 

 

그렇게 투트랙 ( 현실과 이상)의 시스템을 구현해 나아가자~~  웹사이트!!! 

 

 

위에는 리니지를 예로 들었지만

 

미션하면 또 gta를 빼놓을 수 없다

 

그런 설계가 지금 웹사이트에 도입이 시급하다!

 

 

GTA : Korea Web  

 

단순 노가다는 게임이 아니라 노동이듯이

 

즐거움이 없는 게임은 더 이상 즐길 수 없다

 

엑스박스처럼 성취를 높여주는 알림시스템을 웹에서 적극 활용하여

 

이미 잘되고 있다! 그러나~ 아쉬운 부분은 게임에는 메인시스템의

 

연결을 유도하듯이 지금 내가 해야될것에 대한 제시 해줌으로서 

 

멍뜨는 것을 방지할 수 있고~ 몰입할 수 있게된다 그런 웹의 친절함을

 

장착해야 된다는 생각이다 

 

 

게임을 하면서 어떤 길로 가라고 알려주는걸 --->가라고 명령하네?

이러는 정신이상자는 없지않은가?ㅋㅋ

 

그런 큰 그림의 설계인거다

 

 

유저들의 컨텐츠 이용에 극한 쾌감을 주는것이 목표라면 그러하다